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Horseshoe”, 말편자는 행운의 상징?

“Horseshoe”, 말편자는 행운의 상징?

서양 문화에서 “말편자” 혹은 다른 말로는 “말발굽”이라고 불리는 “Horseshoe”는 행운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서양에서는 이런 속담이 있기도 합니다. “말편자를 발견하면, 행운이 온다.(If you find a horseshoe, you will have a good luck.)”

“말편자가 어떻게 행운을 상징하게 되었을까?”

말편자는 언제부터, 그리고 어떻게 행운을 상징하게 된 것일까요? 여기에는 다양한 설이 있는데, 딱 꼬집어서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이런 여러 요소들이 복잡적으로 작용해서 “행운”을 상징하게 된 것이 아닐까 하지요.

우선, 말은 쇠붙이를 불에 달궈 발에 붙이는데도 말이 뜨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는 신비함이 작용합니다. 그리고 발굽에 편자를 붙일 때, 행운의 숫자와 관련이 있는 7개의 못을 사용한다는 것이 두 번째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지요.

여기에 편자의 주재료가 악령을 물리친다고 믿는 철이라는 것이 또 한가지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U자형의 편자가 보호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물소의 의미지와 같다는 것, 그리고 그 형태가 초승달과 같이 구부러져 달의 여신이 연상되기도 합니다.

또한, 편자를 신기면 마력이 향상되어 그 이전보다 더 무거운 짐을 끌 수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 말은 사람을 밟고 지나가지 않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말편자는 액운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주는 행운의 상징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말편자를 현관에 걸어두기도 하고, 차량이나 몸에 지니고 다니기도 하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서양에서 흔히 받아들여지는 미신, 행운을 상징하는 말발굽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