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렉사일(LEXILE) 지수로 수준에 맞는 책 찾기

렉사일(LEXILE) 지수로 수준에 맞는 원서 정하기

영어 도서를 선정할 때, 참고하면 좋은 수치로 “렉사일(LEXILE) 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렉사일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렉사일(LEXILE) 지수란 무엇일까?”

렉사일 지수는 영어 리딩 레벨입니다. 미국의 “METAMATRIX” 연구소가 20년에 걸쳐 5만 여권의 책의 난이도를 연구하여 영어책의 텍스트 난이도와 독자의 리딩 레벨을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애 맞는 도서를 효과적으로 골라서 읽을 수 있도록 만든 수치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미국 국가공인 독서평가 프로그램으로 대다수의 원서의 지수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렉사일 지수 등급표”

렉사일 지수는 책에 대해서 등급을 매겨놓았는데요. 가장 기초적인 수준인 “BR(BEGINNING READER)”에서부터 시작하여 “0 – 2000L”까지의 수치로 등급을 매겨두었습니다. 5L 단위로 수치가 매겨지는데, 수치가 낮으면 읽기 쉬운 책, 반대로 수치가 높으면 읽기 어려운 책이 됩니다.

이러한 수치는 단어의 양, 난이도, 문장의 길이, 구성 등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나의 렉사일 지수 확인하기”

그렇다면, 우선 책의 렉사일 지수를 파악하기 이전에 “나”의 렉사일 지수를 파악해야 할텐데요. 렉사일 지수는 유료로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무료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 렉사일 지수 인증기관에서 검사받기 (유료)
  • 토플 시험을 친 후, 성적표 하단에서 확인 (유료)
  • 간단한 온라인 테스트 진행하기 (무료) ☛ http://testyourvocab.com

“책의 렉사일 지수 파악하기”

그 다음으로는 “책의 렉사일 지수” 파악을 해야 합니다. 책의 렉사일 지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오른쪽 위의 “QUICK BOOK SEARCH”를 누른 후, 검색하고자 하는 책 이름을 입력하면,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HARRY POTTER”를 입력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왔네요.

“렉사일 지수에 맞는 책 검색하기”

그렇다면, 이번에는 반대로 내 렉사일 지수에 맞는 책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첫 페이지에서 렉사일 지수를 입력하고, “클릭”을 하면, 카테고리 선택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마음에 드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뒤, 진행을 하면, 내가 선택한 렉사일 지수에 맞는 책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영어 원서 책을 고를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렉사일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원서 선택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