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AR 지수, SR 지수”란 무엇일까?

“AR 지수, SR 지수”란 무엇일까?

이전 글에서 “렉사일 지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렉사일 지수는 영어 리딩레벨 측정 도구인데요. 혹시나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렉사일 지수로 수준에 맞는 책 찾기”

“AR(ACCELERATED READER)란 무엇일까?”

이번에는 “렉사일 지수”와 닮아있는 비슷한 수치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AR 지수”라고 불리는 것인데요. 이는 “ACCELERATED READER”의 약자입니다.

AR지수는 “르네상스 러닝(RENAISSANCE LEARNING)”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다독을 권장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독서 학습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로 르네상스 러닝은 미국의 많은 학교 및, 우리나라의 유명 영어도서관, 영어 유치원 등에서 이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AR 지수의 구성”

AR 지수는 책에 포함된 어휘의 양과 난이도, 문장 길이와 구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수치화한 자료로, 학생들의 읽기 실력을 학년 수준으로 분류해놓은 레벨입니다.

레벨은 K에서부터 13까지 총 14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K 레벨”은 “KINDERGARTEN”, 즉 유치원 수준에 맞는 서적이고, 나머지 “1-13”까지는 미국 현지 학년에 맞는 레벨입니다.

우리로 치면, “1”은 초등학교 1학년, “12-13”은 고등학교 3학년 정도가 되겠네요.

“SR(STAR READING)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SR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SR”은 “STAR READING”의 약자로, 독서 수준 진단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를 통해서 읽기 수준 능력 평가가 진행이 되는데요. 쉽게 생각하면, “AR”은 책에 매겨지는 점수라고 한다면, “SR”은 학생에게 매겨지는 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받은 “SR” 점수를 가지고, 학생에게 맞는 책을 “AR” 지수와 비교하여 책을 선정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SR 지수 역시도 AR 지수와 같은 점수 시스템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서, SR 점수가 10이라고 한다면, 미국 공립학교 기준으로 10학년 수준의 일기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된답니다.

“영어 원서 AR 지수 확인하기”

그렇다면, 영어 원서의 AR 지수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바로 “RENAISSANCE”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세요.

ARBOOKFIND.COM : https://www.arbookfind.com/UserType.aspx?RedirectURL=%2fdefault.aspx

첫 페이지에서 아무 버튼이나 클릭하고 “SUBMIT”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책 이름을 검색하면 되는데요. 저는 “HARRY POTTER”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래에서 보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요. 여러 수치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BL(BOOK LEVEL)”이 바로 “AR 지수”를 나타냅니다.

책을 클릭해서 보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에 나오는 몇가지 용어를 추가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ATOS BOOK LEVEL : 읽기 난이도를 보여주는 난이도 (0.1-13.5로 구성되며, 숫자가 높을 수록 어려운 책을 의미한다.)
  • INTEREST LEVEL : 책의 주제, 구성, 기술 방법에 따라 정해지며, 학년에 따라 3단계로 나뉜다.
    • LG : LOWER GRADE (K-3)
    • MG(MG+) : MIDDLE GRADE (4-8) (UPPER MIDDLE GRADE : 6- UP)
    • UG : UPPER GRADE (9-12)

여기까지, 영어 원서를 고를 때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AR / SR 지수”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