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이 치고 젊어서 호랑이 안 잡은 사람 없다”를 영어로?

“늙은이 치고 젊어서 호랑이 안 잡은 사람 없다”는 나이가 든 사람은 누구나 젊은 시절에 자신이 했던 일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는 뜻을 가진 속담입니다. 즉, 나이가 들어가면서 젊을 때의 경험이나 성취를 과장해서 말하거나 자랑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늙은이 치고 젊어서 호랑이 안 잡은 사람 없다”의 영어 표현 방법

  1. “Old people always tell stories of their youth.”
  2. “Every old man has a tale of bravery from his youth.”
  3. “When you get old, you always talk about the good old days.”

1. “Old people always tell stories of their youth.”

이 표현은 늙은 사람들이 종종 자신이 젊었을 때의 이야기를 자랑스럽게 하거나 과장하여 말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나이가 들면 젊은 시절의 경험을 이야기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는 뜻입니다.

  • “He’s always talking about his adventures from when he was young. Old people always tell stories of their youth.” (그는 젊었을 때의 모험 이야기를 자주 한다. 늙은이들은 항상 젊었을 때의 이야기를 한다.)
  • “My grandfather loves to tell us how he used to be a hero. Old people always tell stories of their youth.” (우리 할아버지는 자신이 어떻게 영웅이었는지 자주 이야기하시곤 한다. 늙은이들은 항상 젊었을 때의 이야기를 한다.)

2. “Every old man has a tale of bravery from his youth.”

이 표현은 모든 나이 든 사람은 젊을 때의 용감하거나 특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그 경험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려 한다는 뜻입니다. 늙은 사람들이 자주 자신을 더 훌륭하게 보이도록 과장하여 말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 “He always talks about how he fought in the war. Every old man has a tale of bravery from his youth.” (그는 항상 전쟁에서 싸웠던 이야기를 한다. 모든 늙은 사람은 젊었을 때의 용감한 이야기가 있다.)
  • “My uncle always claims to have been a hero. Every old man has a tale of bravery from his youth.” (우리 삼촌은 항상 자신이 영웅이었다고 주장한다. 모든 늙은 사람은 젊었을 때의 용감한 이야기가 있다.)

3. “When you get old, you always talk about the good old days.”

이 표현은 나이가 들면 과거의 좋은 시절을 자주 회상하며 이야기하게 된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젊은 시절을 그리워하며, 그것을 이야기할 때는 과장되거나 자랑스럽게 말하는 경향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 “He always talks about how great things were when he was young. When you get old, you always talk about the good old days.” (그는 젊었을 때의 일이 얼마나 좋았는지 자주 이야기한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좋은 옛날 이야기를 한다.)
  • “She loves to reminisce about her youth. When you get old, you always talk about the good old days.” (그녀는 자신의 젊은 시절을 자주 회상한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좋은 옛날 이야기를 한다.)

“늙은이 치고 젊어서 호랑이 안 잡은 사람 없다”의 의미

이 속담은 나이가 들면 젊은 시절의 경험이나 자랑을 과장하여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젊은 시절을 회상하며 그것을 자랑하거나 자꾸 이야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때로는 그 경험을 과장하거나 자신이 더 대단했던 것처럼 이야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